본문 바로가기

미술관

어린이체험전시 울산옹기박물관과 옹기아카데미관 옹기축제

728x90
반응형

울산옹기축제가 오는 11월 6일(금)부터 11월 15일(일)까지 옹기마을에서 열립니다. 
이번 옹기축제에는 유튜브 채널 '옹기TV'에서도 함께 할 수 있는데 '집으로 찾아가는 옹기'를 주제로 펼쳐집니다. 
아쉽게도 코로나로 인해 먹거리 장터는 운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울산옹기박물관에는 어린이 체험전시가 6월23일부터 열리고 있습니다. 
12월 27일까지 기획 전시되어있는데 아이와 함께 다녀왔습니다. 

울산옹기박물관 어린이 체험전시실 입구

어린이 체험전시에 맞게 전시 포스터가 이쁩니다.  박물관 2층에서 어린이 체험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1층에서는 기존 전시 되어있었던 여러 옹기들을 볼 수 있고 기네스에 등재되어있는 세계 최대 옹기와 옛 옹기의 모습이 흥미롭습니다. 옹기만의 투박함과 큰 크기가 매력입니다. 약 300여 점의 옹기가 전시되어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길

울산옹기박물관은 1층에서 2층으로의 연결이 재미있게 되어있습니다. 옹기를 굽는 불가마를 형상화 하여 길게 이어진 길을 따라 올라가면 2층입니다. 사진을 안 찍을 수가 없는 포토존입니다.

 

소원남기기와 블록

어린이 체험전시 곳곳에 아기자기한 체험 공간이 있습니다.
소원남기기와 레고 블록놀이, 옹기 퍼즐 맞추기 코너도 있는데 이런 것도 재미있는지 한참을 놀다가 갑니다. 

옹기에 대해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쉽게 설명되어있습니다. 

현미경으로 옹기 표면살펴보기

숨쉬는 항아리 옹기의 표면을 돋보기와 현미경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옹기의 숨구멍을 직접 보았습니다.

 

우리 전통문화

요즘에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뚝배기는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에서도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데 옹기의 다양한 쓰임새에 대해 예부터 주방에서 사용 해온 여러 옹기들에 대해 전시하고 있습니다. 

 

옹기 그리기

옹기 모양틀을 따라 그림 그리기를 합니다. 옹기에는 다양한 문양들이 있는데 문양들을 직접 그리며 꾸며 볼 수 있습니다.

 

옹기에 대한 설명

캐릭터를 활용하여 옹기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하고 옹기 동화가 상영되고 있습니다. 
코너 마지막에 자동 상영되고 있어서 지나가면서 쓱 보고 지나쳤습니다. 
옹기에 대해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게 잘 전시된 울산옹기박물관 어린이 체험전시는
무료관람이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옹기마을

사람이 많이 없었던 이날 흐린날씨였지만 깨끗하고 조용한 옹기마을 이곳저곳 산책하기 좋았습니다. 
박물관을 지나서 옹기아카데미관으로 가는 길입니다.
옹기아카데미관은 1인당 7000원을 내고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데,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시간대별로 만들기 체험을 하고, 만든 도자기는 한달 뒤 직접 수령하거나 택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옹기를 볼 수 있는 외고산 옹기마을에서 열리는 옹기축제에는 팽이 만들기, 도자기 조명 만들기 등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예정 중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