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이야기

숨고에 전문가로 등록을 해보았다.

디자인 작업을 일반인도 쉽게 할 수 있도록 템플릿을 제공한다거나 디자인 작업 의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매칭 해주는 플랫폼을 주변에서 많이 봅니다. 이제는 일반인도 디자인을 어느 정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세상인듯합니다. 퀄리티의 보장은 안 되겠지만요..

숨고 홈페이지 첫화면


그와 더불어서 디자인 작업 의뢰를 하는 사람들과 쉽게 매칭 해주는 부분 때문에 많은 디자이너들이 크몽이나 숨고에 자신의 서비스를 등록해놓습니다.
얼마나 프로젝트 연결이 잘될까 궁금하여 숨고에 전문가 등록을 해보았습니다.

숨고 고수로 가입하는 화면


전문가 등록을 위해서는 캐시 충전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최소 1건은 연결되지 않겠나 하는 마음으로 가장 기본(최소) 금액인 75000원의 캐시를 충전했습니다.
전문가 등록한 지 3개월이 되었네요.
전문가 등록 시에는 본인의 프로필 작성을 세심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작업 의뢰자와의 매칭이 잘되겠죠. 그러나 프로필 작성을 100% 했다 하더라도 쉽진 않습니다.
처음엔 수많은 작업 의뢰에 놀랐지만 거의 모든 작업 의뢰가 허수라는게 결론입니다.
작업 의뢰자의 의뢰 내용을 보고 등록된 많은 전문가들이 견적 보내기를 하게 되는데 견적을 보내는 것 만으로 캐시가 차감됩니다.
의뢰자가 간혹 질문 톡을 보내서 답변을 하려 하면 그것도 상담비라는 명목으로 전문가의 캐시가 차감되는 식입니다.
돈 벌러 왔다가 돈 쓰고 가는 이상하고 신기한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ㅎㅎ

지금까지 실제적으로 작업 의뢰자와 전화 상담까지 연결된 것이 1건인데 작업 의뢰자가 생각하는 단가가 너무나 낮아서 계약이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이것 또한 문제점 중 하나인데 의뢰자의 간단한 작업 의뢰로 수많은 전문가가 견적 발송을 하기 때문에 가격경쟁으로 디자인 단가가 터무니없게 낮게 책정된다는 점입니다.
서로서로 제살 깎아 먹기 식의 입찰이라고 할까요..

그리고 많은 작업 의뢰자들이 작업 의뢰만 올려놓고 견적 메시지를 읽지 않을 경우(이경우 캐시는 환불됩니다.)나 실제 작업을 진행하진 않지만 작업 의뢰를 올리고 견적 확인만 해버리는(이경우는 전문가의 캐시가 차감) 경우가 허다합니다.
여러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숨고 자체적으로 운영방침을 조금씩 변경하는듯한데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고수찾기 화면

몇번의 서비스 매칭이 이루어져서 고용율을 조금씩 높이다보면 활발하게 활동하는 고수들도 물론 생길것입니다. 지역에 한정하여 주변 지역의 고수를 매칭 시켜 주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서 본인이 등록한 서비스 카테고리가 활성화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숨고플랫폼이 궁금하여 등록 후 삼 개월 운영해본 결과로는 한번이라도 서비스 매칭이 되어서 진행이 되긴 되는걸까? 하는 막연한 의문만이 남았습니다.
숨고 전문가 등록 후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