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에서 홍보에 효과적인 콘텐츠 형태인 카드뉴스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카드뉴스는 이미지와 문구를 통해 제작된 이미지입니다. 개인계정 보다 기관이나 기업의 공식계정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콘텐츠 형태인 카드뉴스는 단기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될 수 있고, SNS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 콘텐츠의 상당수가 카드뉴스의 형태입니다. 꾸준히 관리하고 공을 들여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야만 강력한 채널로 성장할 수 있는 블로그에 비해서 소셜미디어 SNS채널 즉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은 콘텐츠만 좋다면 기대 이상의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짧은 글과 여러 장의 이미지로 구성된 카드뉴스는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문구를 어떻게 쓸 것인지, 어떤 이미지가 적절할지에 대한 기획이 중요한 콘텐츠입니다.
즉 콘텐츠 발굴 능력이 최우선이라 다른 매체 콘텐츠 제작에 비해 디자인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콘텐츠 제작이 용의 합니다. 콘텐츠의 소재를 찾고 가공하여 전달력 있는 콘텐츠로 적절히 조화시키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카드뉴스를 제작할 때 고려 해야 할 몇 가지를 적어보겠습니다.
카드뉴스 제작의 기획단계
▶ 어떤 목적을 가지고 카드뉴스를 제작하려 하는가?
카드뉴스의 목적 생각하기
어떻게 기획하고 제작하느냐에 따라 강력한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잘 만들어진 카드뉴스는 강력한 기획서, 제안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것이 목적이지만 타깃의 마음을 움직이고 공감을 이끌어 낼 만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목표 타깃은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까?
구체적인 타깃 설정
모든 마케팅 홍보의 기본은 타깃 분석입니다. 구체적인 타깃 설정은 이후 카드뉴스 제작 시에 핵심 카피와 내용을 쉽게 작성할 수 있게 합니다. 목표하는 타깃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인가를 고심하는 것이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 소재 발굴을 위한 카테고리 나누기
콘텐츠 카테고리 나누기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카테고리 나누기는 이후 소재의 발굴과 계획에 요긴하게 쓰입니다. 체계적으로 홍보를 위한 콘텐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소재는 타 콘텐츠와 차별화되고 타깃에게 유용한 정보라면 좋은 소재입니다. 명확한 정보 전달과 진정성이 더해진다면 많은 공감과 공유가 될 것입니다.
▶ 어떤 형태로 제작할 것인가?
적절한 카드뉴스의 형태 생각하기
카드뉴스는 단순하게 이미지의 나열인 것이 아닌 내용을 담고 있는 정보성 콘텐츠입니다.
물론 정보 없이 감성적인 내용으로 구성을 하거나 웹툰과 같이 재미 위주의 콘텐츠여도 되지만 무엇이 되었든 어떤 형태의 카드뉴스로 제작을 해야 할지 생각하여 일관성 있는 구성의 피드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뉴스 종류는 나열형 콘텐츠와 스토리텔링형 콘텐츠, 웹툰형 등으로 나눌 수 있지만 요즘은 점차 영상콘텐츠의(숏츠, 릴스)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영상콘텐츠가 대세인 지금 왜 카드뉴스일까요? 간단한 제작 기술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는 카드뉴스는 단 하나의 콘텐츠로 단기간에 수 만 명의 구독자를 만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이나 개인의 브랜딩을 위해 꾸준한 브랜드를 생산하고 있다면 카드뉴스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카드뉴스 제작을 위한 디자인 툴선택법과 활용법에 대해 다음 포스팅을 이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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