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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Design

반응형 웹 홈페이지 구축이야기4 소셜미디어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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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과학대학교 반응형 웹 홈페이지 구축 이야기 


4. 소셜미디어 연동

대학 홈페이지는 홍보의 중심이자 공식화된 정보 채널임은 변함이 없지만
소셜미디어를 빼고는 홍보를 논 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셜미디어라 함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혼용되어 사용되는데
일반적으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웹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공식적인 느낌이 강한 홈페이지보다 친근하게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소셜미디어는 
정보의 확산과 공유에 용이하다. 

울산과학대학교 페이스북 채널
울산과학대학교 인스타그램 

 

울산과학대학교 네이버 블로그
울산과학대학교TV 유튜브채널

소셜미디어의 확산성 때문에 대학 홍보에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고 있는데 
홈페이지에도 이러한 소셜미디어 피드를 그대로 노출시켜 줌으로써 
대학의 정보와 홍보사항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대학홈페이지 메인 하단 SNS노출 
기존 팝업존을 대체한 유튜브존


오랜 기간 동안 운영되어왔던 팝업존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유튜브 존으로 변경하였다.
메인 페이지뿐 아니라 대학생활 메뉴에서도 SNS 최근 글 콘텐츠를 서비스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최근 글 등록 시에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에서 신규 데이터 업로드를 실행해 준다.

대학 홈페이지에서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민원상담 게시판이 잘 운영되고 있고
질의에 대한 담당자의 빠른 피드백이 있지만 소셜미디어의 정보 공유와 확산의 용의성
집단 형성이 가능하다는 점, 좋아요 등의 호응 표현이 쉽고
학생들과의 관계 유지의 다양한 기제가 존재한다는 점이 소셜미디어의 장점이라 하겠다. 

대학생활 서브메인페이지 SNS 최근글 피드 노출


18개 학부(과)의 유튜브 홍보영상을 각 학부(과) 홈페이지에 등록하고 
그 영상을 대학 메인 학부(과) 소개 메뉴 상단에 최근 글 피드로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게시판 글 등록 시 옵션 설정하도록 개발되었다. 

선택적으로 학부(과)별 중점홍보 게시물을 학과소개 상단에 노출한다.

노출되는 공간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한 학과당 2개의 게시물만 최근 글 노출하도록 설정된다.

각 플랫폼마다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 채널에서 정보를 확산시키는 작업은 
그만큼의 작업공수가 더 들어가게 되고 소셜미디어 담당이 전 민원(쪽지, 댓글)에 대한 답을 달아야 하는 등
기관 홍보 담당자로는 참으로 피곤한 일이지만 소셜미디어를 빼고는 홍보를 논 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대학 홈페이지에 유튜브 최근 글 피드를 넣은 것 자체가 어찌 보면 파격적일 수 도 있다.
지금은 많은 기관과 대학들이 너도 나도 유튜브 영상 만들기에 혈안이 되어 있어 
영상제작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는 홍보를 위한 세트메뉴 같이 기본적으로 운영하게 되는 매체가 되어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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