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O

로고 디자인의 중요성

728x90
반응형

개인 창업이 붐을 이루면서 로고 제작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로고 제작의 단가가 말도 못하게 낮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고, 간단하게 직접 로고를 제작하는 플랫폼 등도 있습니다.
전문가의 손을 빌려 제작을 한다 하더라도, 크몽이나 숨고 네이버쇼핑 등에 올라오는 수많은 로고 제작업체 속에서 디자인 단가는 더더욱 낮아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만큼 쉽게 접근하면 쉽게 뚜딱 나오는 것이 로고인가 싶습니다.
하지만 로고는 그렇게 쉽게 접근해서 될 일이 아닙니다. 

'로고는 기업의 얼굴과도 같다.' 라는 말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듯이, 로고는 제품의 가치를 만드는 첫 이미지이고 기업의 성공을 위해 고심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제품의 실제 가치보다 만들어진 이미지와 인식되는 가치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잘 만들어진(디자인된) 로고는 수십 년, 혹은 그보다 더 오랫동안 그 기업의 고유 가치로 함께 할 것입니다. 

로고디자인 예시


 반복적으로 보여지는 로고는 시각적으로 신뢰가 쌓이게 되고 그것이 곧 기업만의 아이덴티티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렇듯 초반 로고제작에서 디자이너와 로고를 제작하려 하는 고객과의 충분한 대화는 필수입니다. 
로고제작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와의 대화에 대한 이전 포스팅을 링크합니다.

2012.04.24 - [Portfolio/CI & LOGO] - 로고만드는 방법 - 로고작업시 유의해야 할 사항


한눈에 알아보기 쉬운 단순한 형태의 로고, 이 단순함은 기억되기 쉽게 해줍니다.
단순하지 않더라도, 요즘의 로고 디자인에는 해당 기업만의 독특한 일러스트, 캐릭터, 타이포 등을 활용해서 화려하게 제작되는 것도 많습니다. 이런 로고는 어디에서도 보지 못한 신선함이 있거나, 전통을 포함해서 익숙하거나, 어찌 되었든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는 로고


그 뚜렷한 차이는 어떠한 컬러만 보아도, 형태만 보아도 그 기업이 떠올려지는 긍정적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삼성의 파란색, 에르메스의 오렌지색, 샤넬의 블랙, 스타벅스의 초록, SK의 나비 형태,  맥도널드의 노란 아치 형태.. 등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수많은 로고가 있겠습니다.

좋은 로고 디자인이란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인지 되고 기업 철학이나 제품의 가치를 잘 담은 디자인 일것입니다. 
소비자에게 확실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신뢰감을 주는 기업의 얼굴을 만드는 것이니 만큼 공들여 만들어야하는 로고의 다양한 형태,  로고 제작 프로세스에 대해 이후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6.29 - [Design News] - 로고디자인 제작 프로세스를 통해 좋은 로고 만드는 방법

 

로고디자인 제작 프로세스를 통해 좋은 로고 만드는 방법

로고 디자인을 하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먼저 로고 디자인을 의뢰한 고객과 충분한 대화를 해야합니다.  그 대화의 내용은 모두 기록하도록 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 혹은 기업의

mrpicnic.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