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O

로고디자인 제작 프로세스를 통해 좋은 로고 만드는 방법

728x90
반응형

로고 디자인을 하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먼저 로고 디자인을 의뢰한 고객과 충분한 대화를 해야합니다.  
그 대화의 내용은 모두 기록하도록 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 혹은 기업의 현재 상황 등이 새로운 로고를 만들기 위한 첫 시작점이 될 테니까요. 그럼 그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로고제작에 있어 고객과의 대화를 기록하도록 합니다.


1. 로고 디자인 제작 요약서를 작성합니다.
: 디자인 브리프(Brief)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질문을 하고 답변을 정리한 요약서 작성이 가장먼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얻어낸 정보를 통해서 디자인 결과물이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이 질의와 답변 요약서를 통해서 디자인 결과 도출 후에 문제점 파악도 될 뿐더러, 이후 로고제작을 의뢰한 고객과 제작을 진행한 디자이너의 입장을 뒷받침해 줄 디테일들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습니다.

2. 질문은 구체적일 수록 좋습니다.
: 기업 홍보 마케팅의 주요 수단은 무엇인가?
주로 지면광고를 활용하는지 온라인 광고를 하는지, 기타 로고가 노출될 마케팅 수단이 어떻게 되는 것인지 확인합니다. 요즘 로고의 트렌드는 단순화된 2D 스타일입니다. 그 이유는 모바일에서의 로고 노출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로고의 다양한 쓰임에 맞는 CI 매뉴얼 제작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기존 로고에서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고자 하는이유?
기존 로고가 있다면 새롭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고자 하는 목적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예스러운 디자인을 트렌디하게 바꾸기 위함인지, 지금의 로고에서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기업의 브랜딩을 새롭게 하고자 함인지 등 고객의 명확한 로고 변경의 이유를 들어봅니다.

: 사람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기억되고 싶은가?
로고는 기업의 얼굴인 만큼 사람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로 다가가고 싶은지를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혁신적인, 힙한, 젊은, 전문적인, 창의적인, 고급스러운, 친근한... 등
여러 콘셉트 키워드를 제공하여 선택하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서 최종 결정권자의 정확한 생각과 아이디어가 있는가?
간혹 로고 디자인 결정권자가 생각해 놓은 브랜드 이미지나 타 로고 디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는 것은 헛물을 파지 않기 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3. 로고를 만들기 위한 현장 조사
: 로고를 만든다는 것은 그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과의 질의응답 외에 경쟁업체 조사와 더불어서 고객 설문조사를 통한 시장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4. 아이덴티티의 수립과 함께 브랜딩 과정에서 슬로건, 기업의 사명, 철학 등을 표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로고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새롭게 브랜딩 하면서 기업의 비전이나 철학 등을 슬로건화 하거나 이미지화하여 로고에 반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쉽게 기억되게 하기 위해 명확한 아이덴티티의 개발은 중요합니다.
: 선명한 모양의 아이콘,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각인되는 로고, 심플한 이미지 등 사람들에게 쉽게 기억되게 하는 것이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 아이덴티티 컬러를 설정하고 로고 컬러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흑백을 택하여 의미와 형태에 집중하게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흑백을 활용한 명함디자인(CopyrightⓒAll Rights Reserved by ROBUSTEC.)

 

위에서 말씀드린 것들이 로고 디자인 전에 고객과의 질의응답, 사전 조사 등을 통한 전략 수립에 대한
이야기 들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로고 디자인에 들어가기에 앞서 다음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질의를 통한 고객 답변의 정리
설문조사 및 시장조사
마인드 맵핑
벤치마킹
아이디어 스케치
디자인 시안 작업

로고 디자인의 첫 시작은 전략수립


전략이 제대로 수립되지 않은 로고 디자인은 이후 고객이 형태와 컬러 변경 등 전체를 바꾸는 경우까지 갈 수 있습니다.
제대로 전략이 수립되어 있다면 고객에게 휘둘리지(?) 않는 전문가로서의 전략적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컬러나 디테일한 부분의 수정은 디자이너가 결정하고 제안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만큼 최대한 기존에 수립한 전략을 변경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전략 수립에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전략에 따른 디자인이 이루어진 이후에 고객의 수정 요청이 수립된 전략에서 벗어난 부분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전략에서 벗어난 수정 요청은 수용하지 않아야(어렵겠지만) 하겠습니다. 



2021.06.15 - [Design News] - 로고 디자인의 중요성

 

로고 디자인의 중요성

개인 창업이 붐을 이루면서 로고 제작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로고 제작의 단가가 말도 못하게 낮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고, 간단하게 직접 로고를 제작하는 플랫폼 등도 있습니다. 전문가의

mrpicnic.tistory.com

 

2012.04.24 - [Portfolio/CI & LOGO] - 로고만드는 방법 - 로고작업시 유의해야 할 사항

 

로고만드는 방법 - 로고작업시 유의해야 할 사항

 로고제작 의뢰를 받았을때는 클라이언트와의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다. 기업의 얼굴을 만드는 작업이며 그기업의 아이덴테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일이기 때문에 큰기업이든 작은기업이든

mrpicnic.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