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이야기

인쇄광고 이야기-광고공모전에 도전한다면 수사법을 활용해 보자.

728x90
반응형

앞전 포스팅에 이어 수사법을 활용한 인쇄광고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효과적인 언어전달법인 수사법은 언어영역 교과서에서 배웠던 기억이 있는데 그당시 이렇게 광고와 마케팅에 활용이 되는 것을 알았더라면 공부가 더 재미있었을 듯 합니다.
대학생들이 많이 도전하는 광고 공모전에서도 아이디어를 도출할때 수사법을 활용할 수 있을듯 한데요,
첫번째 포스팅 비유를 활용한 직유, 은유, 의인법이 적용된 여러 광고에 이어서 강조와 변화법을 활용한 광고를 소개 합니다.

강조법 에는 과장, 반복, 열거, 비교, 대조 등이 있습니다.
먼저 과장법을 활용한 광고입니다.
Push-up Bra

무슨광고 인지 아시겠나요? 출근길인지 정장 차림의 사람들이 한줄 서기를 하고 있는 모습인데 가운데 여성이 한걸음 뒤에 있는 듯하네요. 하단에 제품명을 보고 아하~ 하고 보는 사람에게 웃음을 줍니다. 노골적으로 제품을 보여주지 않았지만 과장된 표현으로 세련되게 제품을 광고 했습니다.

과장된 표현으로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

과장된 표현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의 예로 위의 접착제 광고와 삼성TV광고도 있습니다.
사람이 위에 붙어있는 다소 과장된 퍼포먼스로 시선을 사로잡네요. 삼성TV의 광고는 오래 되었고 개인적으로는 아이의 눈이 불편함을 주어서 좋아 보이진 않지만 TV화면이 넓다는 것은 확실하게 전달이 되네요.




단순해서 쉽게 인지되는 반복(열거)법
헬멧광고

헬멧이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네개의 이미지를 반복해서 사용한 광고 입니다. 한눈에 봐도 척 알아볼 수 있는 찰떡 같은 광고입니다. 단순하지만 강력하게 전달되는 좋은 광고의 예라고 할수 있겠군요.

나이키 운동화광고

선수들의 이미지를 반복해 사용한 비주얼입니다. 여러명의 키 큰 선수들 속에 한 명의 키작은 선수가 있는데 나이키 운동화를 신고 있군요. 키 차이가 무색할 만큼 나이키 운동화를 신으면 키의 차이가 아무런 한계가 될 수 없다는 것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비교(대조)법을 이용한 광고
펩시광고
베네통광고

비교와 대조법은 상대적으로 이렇고 저렇다..를 표현할때 강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잘 활용한 펩시광고는 라이벌 코카콜라와 비교 대조하기 기법으로 펩시 자판기에만 바닥이 낡아있는 모습으로 제품을 광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비주얼 디자인 측면에서의 비교와 대조는 강열한 인상을 남기기도 하는데요, 그 예로 베네통 브랜드 광고가 있습니다. 항상 다국적의 모델들을 광고이미지로 쓰고 있고  일관된 컨셉은 베네통만의 아이덴티티가 되었습니다.


변화법에는 도치, 반어, 역설, 생략, 대구, 인용 등이 있습니다.
생략법을 활용한 심플한 광고를 소개합니다.
아디다스

'단순한것이 최고다'라는 말처럼 단순함으로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 아디다스 광고입니다. 단순하지만 아디다스를 표현하기에 충분하네요. 수영하는 모습을 아디다스의 삼선을 넣어서 간결하고 깨끗하게 표현했습니다.


변화법 중 인용법은
이론을 증명하거나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 속담이나 격언, 다른사람의 말을 인용하여 논지의 타당성을 뒷받침 하는 기교인데요, 인용법을 활용한 광고를 소개합니다.
동물보호 캠페인

공익광고 입니다. 여자가 신고있는 구두가 살아있는 파충류 같이 보입니다. 결코 아름답지도 좋아 보이지도 않습니다. 신발이된 파충류의 모습을 통해 동물의 가죽을 무분별하게 사용한 우리의 모습을 경고하는 듯합니다.

소니 바이오 광고

패션 브랜드인 것 처럼 오른쪽 여성이 가방을 들고 있는 것을 인용하여 가볍고 패셔너블한 노트북을 표현한 예입니다.
(요즘 노트북은 소니보단 삼성이죠^^)


앞전 포스팅에 이어서 수사법을 활용한 인쇄광고의 사례를 살펴 보았는데, 영상 광고에 익숙한 요즘이지만 인쇄광고는 여전히 많은 대학생들의 광고 공모전 도전 장르이기도 합니다. 광고공모전에 도전 중 이라면 수사법을 활용한 멋진 아이디어를 생각 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수사법 중 비유법을 활용한 광고의 예는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2021.08.24 - [디자인 이야기] - 수사법(비유)을 활용한 인쇄 광고, 포스터 그래픽 광고

수사법(비유)을 활용한 인쇄 광고, 포스터 그래픽 광고

어떤 생각을 표현할 때 특별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표현기법을 수사법이라고 합니다. 광고에서 이 수사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제품이나 브랜드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이 수사

mrpicnic.tistory.com



광고는 언제나 재미있다!^^


728x90
반응형